Review/Book

Genome Express

minihong 2017. 10. 26. 23:43

게놈 익스프레스 - 조진호

유전학과 관련된 배우기 쉬운 책을 알라딘에서 찾아보다가 발견했다. 카툰 버전의 설국열차가 생각나는 표지에 이끌려서 선택하게 되었다. 두꺼운 만화책으로 한 번 쭉 들여다 보니 어렸을 때 과학만화 시리즈를 여러번 읽어봤던 기억이 난다. 내용은 만화의 껍데기만 빌려왔지 어렵다. 적어도 멘델까지는 이해할 만하다 느꼈는데 콩을 재배하며 실험하고 얻은 결과들을 보니 옛날 과학 교과서를 복습하는 느낌이었다. 그 뒤에 RNA, 아미노산 등이 나오면서 유전자의 경우의 수는 4의 배수가 아닌 무궁무진하다는 것, 사실 유전자에 대해선 아직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다는 것, 유전자는 물질이 아니라 생물이 살아가는 과정, 진화의 과정 등이 포함 되야 한다는 것 까지는 그럭저럭 알게 된 것 같다.

좀 더 관련된 지식을 찾아보고 다시 이 책을 들여다보면 새로운 내용으로 읽히게 될 듯 하다. 후반부는 너무 거대한 내용에 밀려 그려진 감이 있어서 오히려 1부, 2부로 나뉘어 나왔으면 어땠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