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ry

애플뮤직 환불하기

minihong 2016. 10. 1. 02:12
  • 미국계정으로 듣던 애플뮤직의 3개월 무료이용권이 끝났다.
  • 한국에 애플뮤직이 들어오고나서 한국계정으로 3개월을 무료로 더 쓸 수 있을 줄 알고 정기권 구입버튼을 눌렀는데 역시나 결제가 되버렸다. (아는 지인분이 먼저 시도한 적이 있었는데 똑같은 결과)
  • 환불 별거 아니겠지 싶었는데 일단 애플뮤직 앱 내에서는 환불 버튼이 없다.
  • 구글링으로 물어물어 보니 아이튠즈 고객센터(080 333 4000)로 문의하란다.
  • 아이폰 고유번호랑 이것저것 물어보니 환불 해주겠다고 한다. (CS분들이 친절하긴 한데 다들 분위기가 미묘하다. 한국어 잘하는 외국인 느낌. 전화 마무리 멘트도 뭔가 어색하고)
  • 애플 뮤직이 먼저 정지 되고 나중에 확인해 보니 카드지불도 취소 되었다.



  • 환불 프로세스가 "귀찮으니 그냥 쓰지뭐" 하게 만드는 구조다.
  • 사람 여러가지로 귀찮게 하는데 되긴 된다.
  • 사실 이런 부분은 법적인 UX규제가 있었으면 좋겠다. (탈퇴, 환불 등은 UI내에서 확실히 해결가능 해야할 것이라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