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노는 7년전에 접했었고, 그 때에도 주전자나 페트병을 모델링 하면서 튜토리얼 책 한 권을 때운 적이 있다. 지금에 와서는 GUI디자인을 하고 있지만 간간히 이미지 소스를 만들 필요가 있다 보니 더이상 쓰지 않을 줄 알았던 라이노와 키샷을 간간히 사용하고 있는 중이다.
라이노를 자주 쓰지 않다보니 까먹는 툴의 위치나 명령어 때문에 이 책을 구입하게 되었고 훑어보니 튜토리얼에 대한 내용 외에도 앞부분에 있는 디자인에 대한 개요 부분도 충분히 좋은 내용이 많았다.
“다시 생각해보니 예전 것이 더 좋은 것 같아”라던가, “A와 B를 좀 섞으면 어떨까?”와 같은 이야기는 디자이너를 힘들게하는 주된 요인이며, 이 책을 읽는 독자분들도 실무에서 겪게 될 미래이기도 합니다. -20p
그렇기에 올바르게 해석된 디자인과 우수한 표현이 만나면 의사결정의 시간이 짧아지고 사람들에게 확신을 가져다 준다고 필자는 전한다.
튜토리얼 부분은 한글판 라이노로 쓰여져 있어서 그 자체가 불편하진 않았다. 그렇지만 라이노 특성상 툴의 이름을 항상 국문, 영문 동시 표기 했었으면 좀 더 편리했을 것 같다.
자주 까먹어서 메모하는 자주 쓰이는 라이노 명령어 모음
Move - 정확한 이동
Line - 선이 필요할 때
Scale2D - 일정부분 확대/축소
Revolve - 회전축으로 솔리드 만들기
Extrude - 원하는 부분에서 늘려 뽑아내기
Explode - 솔리드 분해
Join - 서피스를 솔리드로 합치기
Trim - 쪼개기
Gruop - 그룹
Loft - 라인을 서피스로 이어주기
Cap - 열린 뚜껑 닫기
FilletEdge - 모서리 둥굴게
Rebuild - 면이나 점 갯수 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