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PC 화면과 소리가 같이 드르륵 끊기는 현상 해결

minihong 2017. 4. 16. 10:54

11년도에 구입한 샌디브릿지 컴퓨터를 7년째 사용하고 있습니다. CPU, 램, 메인보드를 제외하면 모두 갈아치우긴 했는데 이 3개를 다음 세대로 업그레이드를 하려면 한 번에 갈아야 해서 그대로 사용 중입니다.
 

게임 중 '드르륵' 끊기는 현상의 원인 찾기

그래픽카드를 GTX970으로 바꾼 뒤로 게임 중 재부팅되는 현상은 파워 교체로 해결, 게임이 실행이 안되거나 튕기는 현상은 그래픽카드 교환으로 해결했습니다. 그런데 게임 중 화면과 소리가 같이 드르륵 끊기거나 게임사운드가 늘어지는 소리와 함께 컴퓨터가 멈추는 현상은 해결하지 못했는데요.
부품마다 발열 체크하고 하드디스크의 불량섹터 때문인가 싶어서 SSD를 제외하곤 모두 떼어내고 외장하드로만 사용해 보았습니다. 그러나 현상이 똑같아서 포맷을 시도했으나 포맷 이후로도 마찬가지로 '드르륵' 하고 끊기는 것을 보고 이건 하드웨어 문제가 100%라 생각합니다.
 

처음엔 램 문제인 줄 알았습니다.

작년 겨울에 컴퓨터가 부팅이 안 되는 상황이 한두 번 있었는데 그때마다 뚜껑을 열고 먼지 좀 털어주고 램을 닦아서 다시 끼워주면 괜찮아졌었는데요. 그래서 다시 램을 한 번 건드려 보았습니다.
그동안 4G 램 4개를 끼워서 16G로 사용했는데 이번엔 1개만 꽂고 부팅하니 잘 됩니다. 램 문제는 보통 컴퓨터가 아예 안 켜지거나 잘 되거나 둘 중 하나로 생각했는데 아니었나 봅니다.
결론을 내려보니 나이 먹은 메인보드의 문제라고 보았습니다. 콘덴서가 부풀거나 한 흔적은 없는데 램 슬롯을 4개 모두 사용하는 것은 과부하가 걸리는 것 같다고 생각하여 현재는 4G 두 개만 꼽고 8G로 사용 중입니다.
이런 문제는 보통 검색한다고 해서 해결이 잘 되지도 않고 원인이 너무 다양해서 거의 도움이 안 되었습니다. 컴퓨터 기사가 와도 정확한 원인 파악보다는 경우의 수대로 시도해 보고 작동이 되는 데로 수리가 끝났다고 말합니다. 이 참에 샌디브릿지에서 카비레이크로 갈아탈까 생각 중이었는데 문제가 해결은 되었으니 1~2세대는 더 버틸 수 있을 것 같네요.
 


 

2017-04-25

게임 중 '드르륵'의 원인은 그래픽카드 전력 공급 문제

증상이 다시 발생했는데 다시 파악해 보니 원인은 어처구니없게도 파워 선이 그래픽카드에 제대로 꽂혀있지 않아서였습니다.
그래픽카드에 전원연결할 때 조그맣게 2핀짜리를 추가로 더 끼워야 하는데 컴퓨터 내부 청소를 하다가 빠졌던 것으로 보입니다. 램의 경우는 먼지가 껴 있거나 조립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으면 부팅이 안되는데 부팅은 되는 것으로 이미 램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쪼그만 그래픽카드 전력 공급 선이 빠진 건데 부팅이 되는지는 몰랐네요. 제대로 꽂은 후부터는 게임 중에 '드르륵' 거리는 현상이 없어졌습니다.
 
 


 

2023-01-22

글을 고쳐서 수정하였습니다.